JBNU News
-
외국인 학생들에 한글 도장 새기는 특별한 수업 '호응'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에 대한 다양한 체험을 못해 아쉬웠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그간의 아쉬움이 달래지는 것 같아요.”지난 19일 전북대학교 뉴실크로드센터 로비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이 한 땀 한 땀 도장에 자신의 이름을 새기는 특별한 수업이 진행됐다.전북대 언어교육부 한국어학당이 타국에서 코로나19 블루에 빠져 있는 외국인 언어연수생들을 위해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이채로운 한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17일부터 19일까지 3일 간 시간대별로 10여 명씩 나눠 진행된 체험에서 외국인 학생들은 도장이라는..
2021-02-22
-
구민국 대학원생, 고성능 에너지 저장장치 제작 연구성과 발표 전북대학교 반도체화학공학부 구민국 대학원생(석사과정·지도교수 김성곤)이 미래형 에너지 저장 장치인 고성능 슈퍼커패시터를 만들 수 있는 연구기술을 발표했다.구 대학원생은 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 연구를 통해 기존의 보고된 슈퍼커패시터보다 약 27배 성능이 향상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이 연구 결과는 미국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재료 및 에너지 분야 해외 유명 학술지인 ‘ACS Applied Energy Materials (IF=4.473)’ 1월호 표지논문(공동주저자)으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를 위해 높은 열 안정성 및 효과적인 기계적 특성으..
2021-02-22
-
우리대학, 1학기 거리두기 단계별 수업운영 기준 마련 전북대학교가 학생들에게 수업 선택권을 보장하고, 교원들에게는 질 높은 강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오는 1학기 코로나19 대응 단계별 수업 운영 기준을 마련했다.전북대는 현재와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까지는 대면수업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비대면을 결합한 ‘혼합수업’을 병행하도록 결정했다.예를 들어 수강인원이 강의실 수용인원의 50% 이내인 경우 대면수업을, 50% 초과인 경우엔 비대면수업으로 시행한다.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방역 지침 준수를 전제로 대면으로 이루어진다. 이 모두는 교과 특성이나 교원-학생 ..
2021-02-22
-
우리대학, 국가거점대 유일 국제화역량 '최고 등급' 전북대학교가 정부로부터 국제화 역량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전북대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평가에서 국가거점국립대 중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우수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고 18일 밝혔다.‘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 평가는 교육 국제화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국내학생의 국제화 역량을 제고하는 제도다. 평가지표로는 필수지표인 불법체류율과 대학의 국제화 사업 계획 및 인프라, 등록금..
2021-02-22
-
치대, 치의학 교육인증평가 국내 최초 '6년 인증' 치과대학(학장 김재곤 교수)은 한국치의학교육평가원이 시행한 치의학교육인증 평가에서 국내 최초 치의학교육평가 최고 등급인 6년 인증을 받았다.치의학교육 인증평가제도는 국내 치과대학이 양질의 치과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운영체계를 갖고 있는지를 가늠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평가를 통해 치전원의 교육과정 등이 매우 우수함이 입증됐다.전북대 치대는 지난 해 9월 6명의 평가단이 방문한 방문평가에서는 1차 서류평가에 이어, 교육 및 연구에 이용되는 여러 시설과 비치 자료를 직접 둘러보고 검토하면서 프로..
2021-02-22
-
김용찬, 정민주 대학원생 우수연구 성과 '주목' 전북대학교 김용찬·정민주 대학원생(생리활성소재과학과·지도교수 정병훈)이 최근 열린 한국유전체학회 동계 심포지엄(the 17th KOGO Winter Symposium 2021)에서 ‘젊은 과학자 발표상’(KOGO Young Scientist’s Presentation Award) 및 우수 포스터상(KOGO Best Poster Award)을 각각 수상했다.‘젊은 과학자 발표상’ 은 유전체학회에서 우수한 연구결과를 구두 발표한 신진 과학자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우수포스터상’은 유전체학회에서 우수한 포스터를 발표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김용찬 대학원생(박사과정)은 『C..
2021-02-22
-
박물관,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으로 지역민과 따뜻한 동행 전북대학교박물관(관장 홍찬석)이 지역민을 대상으로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 및 체험활동'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다.지난 16일~17일에 걸쳐 진행된 배리어프리 영화 상영 및 체험활동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지역민과 학교구성원에게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폭넓은 문화체험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사전 접수된 인원에 한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철저한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베리어프리 영화는 들리지 않아도, 보이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를 제공..
2021-02-22
-
2021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온라인으로 개최 전북대학교(총장 김동원)가 2021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차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위해 전북대는 대학생활 소개 동영상과 e-book 등을 제작, 대학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했다.또한 등록금 납부 방법을 비롯해 장학제도, 수강신청 방법 안내, 취업지원 프로그램, 랜선 캠퍼스 투어 등 대학생활에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하고 있다.특히 5분 내외의 학교 선배 인터뷰 형태로 제작된 대학생활 소개 동영상은 장학 및 학자금 제도, 생활관 ..
2021-02-16
-
2021 전북대언론인상에 위병기, 이창익 동문 영예 전북대언론인회(회장 박재홍)가 정론직필을 실천해 온 동문 언론인에게 수여하는 2021년 전북대언론인상에 위병기 전북일보 편집국장과 이창익 전주MBC 사업국장이 각각 선정됐다.또한 대학 발전에 공헌한 이에게 주는 공로상 수상자로 김경섭 전북도민일보 편집국장과 김종환 전주KBS 보도국장이 각각 선정됐다.전북대는 2월 9일 오전 10시 총장실에서 김동원 총장을 비롯한 대학 주요 보직자들과 박재홍 전북대언론인회장과 수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대언론인상 시상식을 가졌다.수상자들은 오랜 시간 언론에 몸담으며 정론직필..
2021-02-16
이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주세요